728x90

"암호와 사람간의 대화가 뭐가 다르지? 
사람들도 자신의 속내를 숨기고 이야기하면서, 그 뜻을 알아주길 바라자나"
"평범하지 않아도 괜찮아, 때론 생각지도 못한 사람이 생각지도 못할 대단한 일을 벌이니까"

제87회 아카데미 시상식 각색상 수상작 /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편집상, 음악상, 세트상 후보작으로 노르웨이 출신의 모르텐 튈둠 감독 • 베네딕트 컴버배치 • 키이라 나이틀리 주연의 영국 영화.

실존인물 앨런 튜링의 실화를 바탕으로 나치 독일의 암호기 에니그마를 해독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

https://youtu.be/r9VQGDs7iVc

비가 오는 날의 런던. 형사들이 어느 저택에서 도난 신고가 들어와 현장에 들어가고, 청산가리를 수습하던 앨런 튜링을 발견한다. 형사가 튜링의 청산가리를 일부러 경찰에게 보여주는 행동이 의심스러워 몰래 뒷조사를 해보니 군 정보기관에 1급 기밀이 걸려 있어서 개인 정보를 알아낼 수도 없는 튜링을 소련의 스파이로 의심, 나중에 결국 취조하는 장면에서 튜링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것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이 영화는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독일의 히틀러가 온 유럽을 쑥대밭으로 만들 당시, 매 순간 3명이 죽었던 사상 최악의 세계대전.

당시 독일은 모든 무전을 '에니그마' 라는 암호기를 사용하였는데, 절대 해독이 불가능한 기계라고 생각했다.

에니그마암호기

결국 '에니그마' 암호기를 해독하라는 특명으로 비밀리에 각 분야의 수재들을 소집하였지만, 아무리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있어도 '에니그마'의 암호기는 해독하기 어려웠다. 암호를 해독하다가도, 12시 정각이 되면 암호의 룰이 변경되어 다시 새롭게 암호를 해독해야 했기 때문이다.

많은 수재들이 머리를 싸매고, 불필요한 암호들만 해석해 나갈 쯤. 엘런은 암호를 해독하지 않는다. 대신 '어떤 기계' 만들기에 집중하는데... 그 기계 는 다름아닌 [튜링머신]라는 이름으로, 모든 경우의 수를 스스로 찾아서 해결하는 기계였다. 엘런은 '에니그마' 암호를 해석 할 수 있는 것은 '튜링머신' 기계 밖에 없다고 자부한다.

튜링머신

결국 우여곡절 끝에 엘런의 '튜링머신' 기계는 완성되고, 그들은 끝내 독일의 '에니그마' 를 해독한다.

그러나 그들은 에니그마 암호를 해독하였다는것을 발설할 수 없다. 에니그마가 해독되었다는 사실이 독일에 들어간다면, 독일 측에선 모든 암호의 세팅을 새롭게 할 것이고, 그렇게되면 그들이 2년동안 연구 끝에 해독한 암호는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었다.

독일의 전략을 모두 알지만, 그들의 전략을 무조건 방해하는 것은 하지 않았다. 수학적인 확률로 어느정도는 희생도 감수하지만, 결코 그들의 승리로만은 끝나지 않도록 철저하게 비밀로 모든 작업을 진행하며 전쟁을 지휘한다. 그로인해 전쟁은 2년정도 빨리 종결되었으며, 1,400만 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영화에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앨런 튜닝을 연기하는데, 앨런 튜닝의 괴짜스러움, 그리고 약간의 언어장애, 어릴적부터 사회와 어울리지 못했던 모습들까지 완벽하게 소화. 그의 연기력에 또 한번 놀라게 된다.

베네딕트의 연기를 보면, 앨런 튜닝의 성소수자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