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현 고1 학생들이 대입을 치루는 2022학년도의 자소서의 대변화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보자. 아래 표는 교육부가 2018년 8월 17일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에 포함된 자소서 관련 내용이다.

이는 대학 입시 부담을 줄인다는 목표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의 한 가지로서 문항수를 4개에서 3개로 간소화하고 글자 수를 5,000자에서 3,100자로 줄인다는 방안이다. 기존 1번과 2번을 통합하고 그 동안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지원 동기’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학교장이 허락한 교외 활동은 쓸 수 있었지만 앞으로 금지된다. 2019년 3월 대교협이 공개한 연구진의 개편(안)은 아래와 같다.

연구책임자에 따르면 현 개편안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향후 충분한 검토를 통해 다듬어 질 것이라고 했지만, 자소서 문항을 통합하고 내용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입시를 준비하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지도하는 교사와 학부모까지 부담을 가중시키는 쪽으로 비춰진다. 비슷한 예로 회사에서 상관의 명령에 따라 5장 분량의 보고서를 1장으로 요약해 오라는 것이 굉장히 힘든 것처럼, 학생에게 글자 수를 줄이는 것은 오히려 글자 수를 늘리는 것보다 몇 배가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수학전문

#하양수학과외 #진량수학과외 #금호수학과외

#하양수학학원 #진량수학학원 #금호수학학원

#하양초 #금락초 #부림초 #진량초

#무학중 #하양여중 #진량중 #신상중

#무학고 #하양여고 #진량고

#내신 #수행평가 #하양짱샘수학 #체험수학실험

#수학공부법 #입시정보 #진학정보 #수학자

#2020년자소서변화 #수업계획

반응형

+ Recent posts